요로결석·혈뇨
요로결석
혈뇨

요로결석

요로결석·혈뇨 > 요로결석

정의

우리 몸에 소변에 관련된 장기로 소변을 만드는 신장(콩팥)과 그 소변이 내려오는 요관, 내려온 소변이 고이는 방광, 그리고 방광에 저장된 소변이 밖으로 배출되는 요도가 있습니다. 이 장기 중 어느 곳에서도 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요로결석이라고 하며 돌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누게 됩니다.

원인

소변에는 정상적으로 칼슘, 수산염, 인산염 등의 여러 가지 성분이 녹아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이 성분들이 소변에 잘 녹아 있다가 어떤 환경에서 일순간 농도가 높아져서 더 이상 녹지 못하고 조그만 알갱이로 변하고 이것이 점점 커지거나 합쳐지면서 요로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만드는 요인은? 1.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가족력이 대단히 강한 질환입니다. 부모가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그 자녀들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거환경이 고온인 지방에서 잘 생기는데 수분손실이 많아 지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이 잘 생깁니다. 요로결석이 겨울보다 여름에 더 많이 생깁니다. 2. 음식 및 수분섭취 짜게 음식을 먹거나 육류의 섭취가 많은 경우에 결석이 더 잘생깁니다. 칼슘섭취량과는상관이 없습니다.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소변량이 줄면서 소변속에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의 농도가 높아져서소변에 더 이상 녹지 못하고 결석이 발생합니다

증상

심한 옆구리의 통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옆구리에서 시작하여 복부나 허벅다리 쪽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자세를 바꾸어도 호전이 없고 식은땀을 흘리며 기어 다닐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것이 몇 분 또는 몇 시간 계속되다가 씻은 듯이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통증과 함께 구역질이나 구토가 나타나는 경우도 흔해서 종종 다른 병으로 오해가 되기도 합니다.

방광자극증상
결석의 위치가 요관에서 방광으로 들어가는 부위에 있을 때는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본 후에 남아있는 것 같은 느낌 등 방광자극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뇨
결석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소변에 피가 섞여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눈으로는 직접 피를 관찰할수 있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현미경으로 보는 경우에서야 피를 관찰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

대기요법
요로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로 작고 요관 아래쪽에 있는 경우에는 결석이 저절로 빠지는 것을 기다려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기요법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동안 물을 많이 마시고 줄넘기나 가벼운 달리기 등을 하면 결석이 빠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이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집중시켜서 결석을 깨뜨려서 저절로 나오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간단히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법입니다.

요관내시경배석술
요관내시경쇄석술은 요도를 통해 요관내시경을 넣어서 직접 결석을 보고 깨뜨린 후 꺼내는 방법입니다. 요도를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피부를 쨀 필요 없으며 당연히 흉터도 남지 않습니다. 그리고 직접 보고 꺼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성공율이 90%이상입니다. 또한 수술 후 금방 회복되기 때문에 수술후 1-2일이면 정상적인 생활도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것도 수술이기 때문에 입원하고 마취를 하고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예방

요로결석 환자의 50%는 5-10년 내에 재발하고 평생동안 80%가 재발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요로결석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식이 요법이며 다음과 같은 점들을 명심하고 지켜야 합니다.
1.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2. 음식을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고기보다는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